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혈압

라이프(life)/오행생식

by 굴재사람 2015. 8. 21. 23:06

본문

고혈압(高血壓)

 

고혈압은 혈압계로 측정할 때 혈압수치가 80이상이거나 120이상일 때를 말하지만 이것은 대개 맞지 않고, 숨을 들이 마실 때 심박동을 두 번하고 숨을 내쉴 때 심박동을 두 번하면 혈압 수치는 정확히 80~120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숨을 들이마실 때 두 번이 아니라 한 번이면 정상 수치인 80이 아니라 110정도가 되며, 더 빨리 들이마셔서 심박동이 1/2번 정도이면 120~140까지 상승하여 계속 증가한다. 그리고 내쉴 때 심박동이 두 번이면 120, 세 번이면 130, 네 번이면 140, 이렇게 계속 증가하여 열 번이면 혈압수치는 200이 된다.

 

이러한 혈압 측정방법은 아주 정학한 것이지만, 이는 혈압약을 복용하지 않고 수술 등으로 기혈(氣血)의 흐름에 지장이 없을 경우에만 측정이 가능한 것이다. 어찌되었든 자연의 원리에 의해 분류하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종류의 고혈압이 있다.

 

 

1. 심장성(心臟性) 고혈압

 

심장성 고혈압 증상의 특징은 얼굴에 붉은색이 감돌며 가슴부터 시작하여 얼굴에 열기가 벌겋게 달아오르고 뒤로 넘어가는 느낌이 있다. 여기에 추가하여 심장과 소장으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 식이요법(食餌療法)

 

쓴맛이 있는 식품을 먹으면 간단하게 치유된다. 곡식, 과일, 야채, 육류, 조미료, 근과 등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은데, 그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수수를 날것으로 분말하여 3~4숟갈씩 미지근한 물에 타서 먹으면 즉시 가슴이 시원해지면서 혈압이 내려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때 수수가루를 먹고 다른 것은 먹지 않아야 더욱 효과적이며, 심장.소장으로 인해 나타난 여러 증상도 모두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혈압이나 기타 심장.소장의 모든 병이 치료되어 구맥(鉤脈)이 없어지면 쓴것만 먹는 것은 조절해야 한다. 과식하게 되면 화극금(火克金)하여 폐장.대장병이 발생할 수 있다.

 

침으로 치료점은 '후계(後鷄)'이며, 어떠한 경우이든 과부족에 의한 부작용이 없도록 장수처방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만일 모든 식사를 쓴것으로만 집중 섭취하였다면 고혈압을 포함한 모든 심장.소장의 병은 10~15일 안에 치료가 가능하다.

 

 

2. 신장성(腎臟性) 고혈압

 

신장과 방광에 원인이 있는 고혈압 증상의 특징은 얼굴에 검은빛이 감돌며, 뒷목부터 열기와 통증이 치밀어 올라 앞으로 넘어오는 듯한 증상을 나타내며, 신장과 방광으로 인한 모든 증상도 함께 나타난다.

 

* 식이요법

 

신장성 고혈압은 짠맛이 있는 식품을 복용하면 간단하게 치료된다. 특히 검은 콩이 가장 좋으며 그 중에서도 쥐눈이콩이 가장 효과가 좋다. 쥐눈이콩을 가루로 만들어 3~4숟갈씩 미지근한 물에 타서 먹으면 즉시 뒷목이 개운해지면서 혈압이 내려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심포장.삼초부 즉 신경성으로 인해 뒷목과 등쪽이 밑으로 당기고 눌리는 듯한 증상과는 구분해야 하며, 검은 콩을 먹으면 설사가 나므로 변비가 없는 사람은 미역이나 소금, 또는 다른 식품으로 대치해야 한다.

 

신장.방광으로 인한 여러 증상이 없어지고 석맥(石脈)이 없어지면 콩가루만 먹는 것은 조절해야 한다. 만약 과식하면 수극화(水克火)하여 가슴이 두근거리는 심장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하여야 하며, 혹시 심장성 고혈압일 때 잘못 판단하여 짠것을 먹으면 혈압은 더욱 상승하여 죽을 수도 있고, 또 신장성 고혈압일 때 잘못 판단하여 쓴것을 먹으면 혈압은 더욱 상승하여 죽을 수도 있다.

 

모든 일은 기다리고 참는 것이 큰 미덕이며 단순한 곳에 큰 진리가 숨겨져 있는 것이므로 장수처방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침으로의 치료점은 방광 경맥(經脈)상의 '신맥(申脈)'이다.

 

 

3 심포(心包), 삼초(三焦)성 고혈압

심포장과 삼초부에 원인이 있는 고혈압은 동양철학적 관점에서 보면 고혈압이라 할 수 없다. 심포장과 삼초부는 무형의 장부로서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며 신진대사, 임파선, 생명력, 저항력, 한열 조절능력 등등의 기능을 관장한다. 이러한 심포장과 삼초부에 병이 나면 한열 조절능력이 비상적이어서 수시로 열이 올랐다 내렸다 한다.

 

이와같은 환자의 경우 열이 올랐을 때에는 고혈압이고, 내렸을 때에는 저혈압이다. 우연히 열이 올랐을 때 혈압을 측정하면 고혈압으로 진단되며, 또 이러한 환자는 신경이 예민하여 극심한 불안초조증세에 시달리고 있으므로, 이때 고혈압에 대한 노이로제 증상을 얻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한번 고혈압으로 측정되는 것을 본 후부터 혈압계만 보면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면서 혈압이 올라간다. 그러므로 단지 기계로만 혈압을 측정하면 고혈압이 측정되므로 필연적으로 고혈압의 병명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 식이요법

 

심포장.삼초부에 영양을 주는 식품은 떫은맛이 있는 식품이다. 옥수수를 분말하여 3~4숟갈씩 미지근한 물에 타서 먹으면 즉시 가슴이 편안해지면서 혈압이나 한열왕래가 없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떫은 식품은 전신을 영양하는 식품이므로 좀처럼 과식이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한 가지 식품만 계속 먹을 수 없으므로 체질개선 처방이나 장수처방을 하여 식사하는 것이 진리에 더 좋다. 침의 치료점은 '외관(外關)'과 '내관(內關)'이다.

 

 

4. 본태성 고혈압

 

본태성 고혈압 증상의 특징은 혈압수치가 200~300이나 되어도 아무런 증상이나 통증이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건강하고 병이 없으며 힘이 강하여 천하장사라는 소리를 듣기도 한다.

 

이러한 사람은 하늘이 내린 복인(福人)으로서 의학적 치료를 하여서는 절대로 안되는 것이다. 단순한 혈관 확장제나 해열제에 지나지 않는 혈압약을 투여하면 폐인이 되거나 중풍을 얻을 수도 있으며, 선천적으로 받은 위대한 힘이 소멸되고 마는 것이다.

 

 

(고혈압 요약)

 

1. 심장성 고혈압 [구맥(鉤脈) 4~5성(盛)]

 

얼굴이 붉음. 혈압이 가슴ㅂ에서부터 올라서 울렁울렁 현기증이 일며 뒤로 넘어감. 새벽, 출근시간에 죽음, 넘어감

: 수수 생식. 후계(後鷄)에 침

 

2. 신장성 고혈압[석맥(石脈) 4~5성]

 

얼굴빛이 검다. 눈이 빠질듯하고 어지럽고 귀에서 소리나고 후두통(後頭痛), 뒷목부터 열기와 통증이 치밀어 올라 앞으로 넘오노는 듯한 증상

: 서목태 생식, 소금. 신맥(申脈)에 침

 

3. 심포.삼초성 고혈압

 

신경성으로 인해 뒷목과 등 쪽이 밑으로 땅기고 눌리는 현상. 어깨통증, 신경성, 신진대사 불량, 한열왕래

: 옥수수, 녹두, 조. 내관(內關), 외관(外關)에 침

 

4. 본태성 고혈압

혈압이 평소 200~300. 평인지맥(平人之脈). 아무증상 없고 힘이 좋음. 치료할 필요 없슴. 양약적 치료는 건강을 악화 또는 중풍 우려

'라이프(life) > 오행생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병  (0) 2015.08.23
견비통  (0) 2015.08.22
요통  (0) 2015.07.21
두통  (0) 2015.07.18
위장병  (0) 2015.07.1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