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막걸리 잘 마시는 방법

라이프(life)/술

by 굴재사람 2010. 3. 25. 23:14

본문




◈ 막걸리에 노화 · 암 억제 물질 ◈


국산 쌀 막걸리에 암을 억제하고 노화를 억제하는 물질이 들어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립 한경대 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 배송환 교수 (식품생물공학과) 연구팀은 22일
"경기도 지역에서 생산된 쌀 막걸리를 분석한 결과 운지버섯에서 추출한 항암제(PSK)보다 면역활성화성분이 최대 20% 더 들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면역활성화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암세포나 다른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도록 돕는 성분이다.

배 교수팀은 수도권에서 생산되는 쌀 막걸리 6종을 분석했고 모든 막걸리에서 면역활성화성분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또 실험결과 쌀 막걸리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성분도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 교수는 "항산화 성분의 양은 포도주에 비해 3분의 1정도로 적었지만 '값싼 술'로 취급 받아온 막걸리에 다양한 기능이 있다는 것을 밝힌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앞으로 쌀 막걸리 속에 든 면역활성화 성분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서도 연구할 계획이다.






막걸리 잘 마시는 방법


생막걸리는 신선한 것을..


생막걸리는 신선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판매되는 생막걸리를 사시더라도 제조 일자를 보고 최대한 최근에 만들어진 술을 사드시면 좀 더 맛있는 막걸리를 드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음 날의 숙취에도 훨씬 좋구요. (집에 돌아가는 지하철 안이나 다음 날 회사에 나가서 "나 어제 막걸리 마셨어요!!" 라고 온 몸으로 광고 하실 필요는 없잖아요.)

아니면 만들어진지 좀 지난 생막걸리의 경우 층이 생겨 밑에 쌀가루가 좀 가라앉게 되는데 그럴 경우 위에 맑은 층만 드시면 깔끔한 술을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마시면 아무래도 술 본연의 고소함이나 걸죽함은 좀 덜하겠죠?)


막걸리 안주로는 파전이 진리?

우리가 무언가를 먹고 "맛있다" 라고 생각하는건 바로 오미(五味 : 단맛,쓴맛,신만,매운맛,짠맛 )가 잘 어우러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마시는 막걸리에는 오미중에 두 가지가 부족한 세 가지 맛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로 단맛, 쓴맛, 신맛인데요. 이 때 오미 중에 빠진 매운맛과 짠맛을 가진 안주를 먹게 되면 아주 궁합이 잘 맞게 되는 겁니다.

매운맛과 짠맛이라면....네! 김치입니다. 김치가 막걸리와 잘 어울리는 안주가 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오미 때문입니다. 막거리와 김치를 함께 먹으면 그야말로 오미를 모두 맛보게 되는게 되니까요.

그런데 김치보다 더 좋은 안주가 있습니다. 바로 삽미(떫은 맛 까지 지닌 굴젓입니다. 파전의 경우 막걸리가 가지고 있지 않은 지방을 가지고 있어 영양소적인 면에서 적당하다고 하네요.

하지만 김치면 어떻고 굴젓이면 어떻고 파전이면 어떻습니까? 좋은 사람들과 좋게 맛있게 마시면 그것이 맛있는 자리 아니겠습니까






막걸리에 대한 짧은 물음, 짧은 대답


Q : 막걸리의 칼로리는?

A : 200cc에 109 kcal 되겠습니다.
같은 양으로 비교한다면 생맥주보다 높고 소주 보다 낮겠습니다.
(소주 50cc에 88kcal, 생맥주 500cc에 190kcal)
막걸리를 공기 밥과 비교해 본다면 공기 밥 한 그릇이 300kcal, 막걸리 한 잔(350cc) 150kcal 정도이니 막걸리 한 잔이 공기 밥 반 그릇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 막걸리의 도수는?

A :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6~8도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맥주보다 높고 소주보다 낮습니다.


Q : 막걸리의 영양소는?

A : 비타민 B,C와 다량의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어 다른 술에 비하여 많은 영양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Q : 막걸리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나요?

A : 막걸리가 곡물로 만들어져 저녁 대신 끼니 대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다이어트의 핵심인데 저녁대신 막걸리 한두사발을 마신다면 칼로리 측면에서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건강한 다이어트 법은 아니라고 하네요. 참고로 저녁먹고 술자리가서 푸짐한 안주와 함께 하는 막걸리는 당연히 다이어트와는 상관 없다는거 아시지요? (자 다같이 박수 치며 외칩시다! 술은 술일 뿐 다이어트론 하지 말자!)





'라이프(life)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맛있는 막걸리의 조건은?  (0) 2010.05.31
산성막걸리   (0) 2010.05.04
막걸리가 있는 풍경  (0) 2010.03.22
소문난 세 술꾼이 꼽은 내 생애 최고 막걸리  (0) 2010.03.20
친구여  (0) 2010.03.07

관련글 더보기